오늘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팁에 대한 글을 올리고 받았던 초심자분들의 질문을 모아 Q&A를 정리하려고 합니다.

 

 

 

 

 

 

 

1. 배달 수단을 중복으로 등록 가능 한지?

앱 내에서 하루에 두 번까지 배달 수단 변경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에서 도보, 도보에서 오토바이 등 수단 상관없이 변경 가능합니다.

2. 보험을 들어야 하는지

자동차, 오토바이 등 모든 배달 수단에 보험은 필요 없습니다.

=>저는 자동차 배달을 하고 있는데 보험을 따로 들지 않아도 돼서 쿠팡이츠 배달을 선호합니다. 배민커넥트의 경우 보험료가 발생합니다. 안전이나 사고의 대비를 우선한다면 배민커넥트를 추천합니다.

3. 세금 및 수수료

배달한 총 수입에서 원천징수 세액이 자동으로 빠지고 나머지 순 수입이 지급됩니다.

원천징수 세율(소득세와 지방 소득세를 합한 비율)은 3.3%입니다.

4. 수입 지급 일정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나 배민커넥트 같은 배달 일이 인기가 있는 이유 중 하나가 주간 단위로 주급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한 주 한 주 통장에 들어오는 수입을 보면서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월 1일부터 7일까지 30건 20만 원을 벌었다면 6천 원 정도 세금을 제한 순 수입이 2월 14일에 지급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5. 한 콜 당 단가

쿠팡이츠 정책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으로 정확히는 알 수 없습니다. 추측하기에 공급과 수요에 따라 가격이 정해질 것 같습니다. 공급(배달 파트너)이 많다면 배달 단가가 내려갈 것이고 반대로 수요(주문)가 많다면 배달 단가가 올라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요(주문)가 많은 시간대인 점심 피크시간 11~13시까지는 수요가 많기 때문에 단가가 올라갑니다. 그 외 시간에는 수요(주문)가 줄면서 가격이 내려갑니다.

추가로 이동하는 거리가 먼 경우 거리에 따라 할증이 붙습니다. 매장으로 가는 픽업 거리에도 고객에게 가는 배달 거리에도 거리가 먼 경우 할증이 붙습니다.

6. 고객 요청에 대한 애로 사항

고객 요청 중에 자주 있는 요청으로 '초인종을 누르지 말아 달라'라는 요청이 있습니다. 이게 왜 곤란하냐면 정문이 따로 없는 빌라나 주택은 상관없지만 정문이 있는 아파트나 오피스텔의 경우 정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인종을 눌러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 겁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경비실로 연결해서 사정을 말하면 보통 열어주십니다. 간혹 짜증을 내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자신이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인데 이 부분을 착각하고 있다고 생각하시고 무시하시면 됩니다.

경비실이 없을 경우나 경비원이 자리를 비웠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객과 전화연결을 진행한 후 자초지종을 설명하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알려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7. 길 찾기가 어렵지 않은지

쿠팡이츠의 경우 카카오네비 또는 티맵으로 자동 연동이 됩니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에서 버튼 한 번 누르는 것으로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평소 카카오네비나 티맵을 사용하고 있다면 전혀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네비나 티맵 경험이 없는 경우 불안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두세 번 경험해 보면 크게 문제가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또 새로운 주소로 바뀌면서 주택가에서 집 찾기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급하지 않으니 근처에 도착한 후 천천히 돌아다니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시간은 충분합니다.

8. 배달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콜이 안 들어와요

 

지역에 따라 콜이 많고 적고 차이가 큽니다. 저의 경우도 집에서 배달 파트너 앱을 켜봤지만 하루 내내 한 콜도 들어오지 않은 날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찾은 방법은 먹자골목으로 이동하거나 평소 콜이 매우 많은 지역을 체크한 후 그곳으로 이동해서 경험했었습니다. 제가 찾은 콜이 많은 지역은 강남, 송파, 경기도 성남입니다.

또 시간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앱을 켜서 콜이 많은 시간대를 체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9. 이동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보통 매장까지 1~2킬로, 매장에서 고객 집까지 2~3킬로 이동합니다. 장거리의 경우 총 5~6킬로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10. 콜 배정 방식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는 AI 방식으로 자동 배정됩니다만 배달지가 맘에 들지 않으면 거절이 가능합니다.

11. 결제 단말기가 필요한가요?

무조건 선결제 시스템입니다. 따로 고객과 결제할 일 없습니다. 추가로 배민커넥트의 경우도 11월 정도에 모두 선결제 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우선 11가지의 질문에 대해 답을 해보았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과 함께 두 번째 Q&A도 준비해 보겠습니다.

초심자분들을 위해 글을 쓰고 있는데요. 한 가지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어떤 일이든 처음 시작하면 시행착오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본인이 초보자임을 항상 인식하고 서두르지 말고 정확하게 확인하고 안전하게 배달하는데 집중하시면 좋겠습니다.

최소 100건 이상은 배달을 해야 초보 딱지는 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100건 달성하기 전까지의 실수나 자신의 미숙함에 대해 스스로에게 스트레스 주지 마세요^^

 

 

 

 

 

 

 

* 초대 코드 : EWK6OLFK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를 새롭게 가입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초대 코드를 눌러 들어가면

저와 함께 각자 1만 원씩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르신 배달파트너분들도 계셔요. 전혀 어렵지 않아요 도전하세요!

초대해 주신 분들 미리 감사드립니다^^

*배달 가방 추천 쿠팡 구매 링크

아래는 배달할 때 제가 사용하고 있는 보온 보냉 가방입니다.

32L는 너무 작고 62L는 너무 큰 감이 있어 48L를 사용 중이고 딱 맞는 느낌입니다. 엄청 큰 피자 판이 아니면 대부분 들어가요.

자동차 운전석 뒷자리에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